기계공학자가 되려면 필요한 역량 하는 일 전망

기계공학은 4대 역학을 기반으로 기계 및 관련 장치 설비의 설계, 제작, 성능, 이용, 운전 등에 관하여 기초적 또는 응용적 분야를 다루는 공학 분야입니다. 기계공학자는 기계의 구성요소, 시스템 실현가능성, 설계, 운영 및 성능에 관해 연구하며 기계의 고장이나 예상치 못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합니다. 기계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계공학과 관련된 과학과 수학의 기본 지식과 기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기계공학자가 되려면 대학교에서 기계공학과를 전공하거나, 전문대학에서 기계공학 기술자 과정을 이수하거나, 기계공학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기계공학자가 되려면 필요한 역량 하는 일 전망 썸네일

기계공학자의 핵심 역량과 스킬

기계공학자는 다양한 산업과 연관된 기계, 기구, 산업 설비, 생산시스템 등을 연구, 개발, 설계, 제조하고 생산 공정을 운영, 감독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계공학자가 갖춰야 할 핵심 역량과 스킬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계공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 기계공학은 역학, 열역학, 유체역학, 재료역학, 제어공학, 로봇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분야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실제 기계 및 장치의 설계, 제작, 운영, 성능 분석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 기계공학자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기계 및 장치의 모델링, 시뮬레이션, 최적화, 검증, 제어 등을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기본적인 사용 방법과 기계공학과 관련된 전문적인 소프트웨어의 활용 능력이 필요합니다. CAD, CAM, CAE 등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기계공학자는 새로운 기계 및 장치를 개발하고 기존의 기계 및 장치를 개선하거나 기계의 고장이나 예상치 못한 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즉 기계공학의 원리와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다양한 대안을 고려하며 적절한 해결책을 선택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며 개선하는 과정을 거칠 수 있어야 합니다.
  •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기계공학자는 다른 기계공학자 뿐만 아니라 다른 공학 분야의 전문가들과도 협업하고 소통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즉, 공동의 목표를 위해 협력하고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고 정확하게 전달하며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고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기계공학자의 다양한 산업 분야

기계공학자는 기계공학의 원리와 기술을 다양한 산업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자가 활동할 수 있는 산업 분야와 그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밀기계: 정밀기계는 미세한 부품이나 구조를 가진 기계로 정밀도와 안정성이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시계, 카메라, 광학기기, 측정기기, 의료기기 등이 있습니다. 정밀기계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는 정밀기계의 설계, 제작, 검사,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건설기계: 건설기계는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대형 기계로 힘과 속도가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굴착기, 지게차, 크레인, 콘크리트 펌프차, 아스팔트 포장기 등이 있습니다. 건설기계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는 건설기계의 설계, 제작, 운영, 성능 분석, 안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군사용 무기: 군사용 무기는 국방과 안보를 위해 사용되는 기계로 파괴력과 정확성이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군사용 무기의 설계, 제작, 운영, 성능 분석, 안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선박: 선박은 바다나 강에서 이동하거나 운송하거나 작업하는 기계로 부력과 추진력이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화물선, 여객선, 전함, 잠수함, 어선, 유조선 등이 있습니다. 선박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는 선박의 설계, 제작, 운항, 성능 분석, 안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항공기: 항공기는 공기 중에서 이동하거나 운송하거나 작업하는 기계로 공력과 추력이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비행기, 헬리콥터, 드론, 로켓, 인공위성 등이 있습니다. 항공기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는 항공기의 설계, 제작, 운항, 성능 분석, 안전 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로봇: 로봇은 인공지능과 기계공학의 결합으로, 자동화된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로 지능과 유연성이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산업용 로봇, 군사용 로봇, 가정용 로봇, 의료용 로봇, 탐사용 로봇 등이 있습니다. 로봇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는 로봇의 설계, 제작, 프로그래밍, 운영, 성능 분석, 개선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 자동차: 자동차는 육상에서 이동하거나 운송하거나 작업하는 기계로 동력과 효율성이 높아야 하는 기계입니다. 승용차, 버스, 트럭, 오토바이, 자전거, 전기차, 수소차 등이 있습니다. 자동차 분야에서 기계공학자는 자동차의 설계, 제작, 운전, 성능 분석, 안전 관리, 환경 친화성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기계공학자의 취업 전망과 연봉

기계공학자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필요한 인재로 취업 전망이 밝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0년 기준으로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의 취업률은 93.8%로 전체 취업률의 평균인 90.6%보다 높습니다. 또한 기계공학 기술자ㆍ연구원의 평균 연봉은 5,510만원으로 전체 평균 연봉인 4,210만원보다 높습니다. 기계공학자의 취업률과 연봉은 산업 분야와 경력, 학력, 자격 등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기계공학자가 취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팁과 준비 방법이 있습니다.

  • 기계공학과 관련된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고 성적을 잘 유지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기계공학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탄탄하게 학습하고 실습과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기계 및 장치의 설계, 제작, 운영, 성능 분석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계공학과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격증은 기계공학자의 전문성과 능력을 증명하는 수단이며, 취업 시 우대사항이 될 수 있습니다. 기계설계기사, 기계제작기사, 기계정비기사, 기계설비기사, CAD사용기능사, CAM사용기능사, CAE사용기능사 등의 자격증이 있습니다.
  • 기계공학과 관련된 인턴십이나 대외활동에 참여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턴십이나 대외활동은 기계공학자의 실무 경험과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턴십이나 대외활동을 통해 자신이 관심있는 산업 분야나 기계 및 장치를 발견하고, 진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이 글에서는 기계공학이란 무엇인지, 기계공학자가 하는 일과 적성은 무엇인지, 기계공학자가 되기 위한 준비는 무엇인지, 기계공학자의 핵심 역량과 스킬, 기계공학자의 다양한 산업 분야, 기계공학자의 취업 전망과 연봉, 기계공학자가 취업하기 위한 팁과 준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기계공학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다음과 같은 격려와 조언을 드리고 싶습니다. 기계공학자는 인류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는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기계공학자가 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학습과 연구, 도전과 실패, 협력과 소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좌절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성장하는 것이 기계공학자의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기계공학자로서의 꿈을 키우고 있는 여러분들에게 응원의 말씀을 전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도체공학기술자의 미래 전망

원자력공학과 현실 진로 취업 전망

생명공학자가 만드는 제품과 원리를 알아보자

생명공학자가 하는 일은 무엇일까? 생명공학의 종류와 전망

관련 정보 더 알아보기